반응형

위 아이콘 썸네일
체하는 이유 증상

급체 설사 이유는? 증상과 원인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혹 상한 음식이나 급하게 먹는 경우, 배탈이나 체기가 생겨 아플 때가 있을 겁니다. 속이 안 좋은 증상뿐만 아니라 구토나 설사 등 여러 현상도 동반되는데요. 이러한 증세가 발생하는 요인과 나을 수 있는 관리법까지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급체하는 이유?

위장 운동 능력이 저하되고, 소화 기관이 약한 사람에게 나타나는데요. 혹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과식했을 때에도 발생하곤 합니다. 

 

나타나는 증상

급체가 생기면 소화가 잘 안 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메스꺼운 느낌이 들고, 상복부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지요. 뱃속이 가득 찬 느낌이 들기도 하며 두통이나 구토, 어지럼증, 설사, 오한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식도에 걸린 음식물이 주변의 기관을 건드리고, 압박하여 생기는 증세입니다.

*만약 식은땀이 나면서 숨이 차고, 맥박이 빠르게 뛴다면 정밀 검사를 받으러 내원해야 합니다.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체하게 되면 소화력이 매우 약해지는데요. 이때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세요. 그리고 설사나 구토 때문에 탈수 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보리차나 미음을 마시면서 몸에 수분기를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회복되므로 크게 걱정하실 것은 없으나, 만약 증세가 너무 심한 것 같다고 느껴지면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증상이 나타났을 때, 소화제가 있다면 먹고 안정을 취해주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편안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세요. 너무 춥거나 덥지 않게 적정한 온도에서 체온을 지키고, 물을 마셔주세요. 지압이나 마사지 등도 도움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분이 궁금해하는 부분

1) 체했을 때 탄산음료를 마셔도 도움될까요?

아마 탄산음료를 먹고 트림이 나올 때, 소화된다는 착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시적으로는 괜찮아진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탄산음료가 소화에 도움되는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탄산음료를 마셨을 때, 트림이 나오는 것은 함께 마셨던 공기가 다시 빠져나오는 과정이라는 사실! 탄산처럼 자극적인 식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체했을 때 굶는 게 더 좋을까요?

무작정 굶는 것보다는 부드럽고 소화 잘 되는 음식을 조금씩 드시는 게 더욱 좋은데요. 영양분이나 전해질 유지에 도움되므로 미음, 죽 등의 음식을 소량 드시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게 좋습니다. 급체 설사로 탈수 증세가 과하게 나타났거나 전해질 불균형이 일어났다면 내원하여 수액을 맞는 것이 좋고요. 

 

3) 억지로 토하는 게 더 좋을까요?

자연스럽게 나오는 구토가 아닌, 억지로 게워내고자 하는 것은 별로 권해 드리지 않습니다. 과한 구토로 위점막 손상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해질 불균형이나 출혈 등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억지로 토하는 것은 자제하는 게 좋답니다.

 

 

 

급체 설사 이유는? 증상과 원인, 그리고 관리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보았는데요. 갑자기 몸이 아프게 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난감하고 버겁다고 느끼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오늘 제가 알려 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회복 취하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