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온도와 습도를 잴 수 있는 기계 썸네일
자연 가습기 알아보기

 

천연가습제 종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조한 겨울철, 습도 관리는 필수일 수밖에 없는데요. 실내까지 너무 건조해지면 호흡기나 피부, 안구, 면역력에까지 영향을 주므로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습도는 적절하게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 가습기 제품들은 사용하기엔 편해도 위생을 생각해서는 선뜻 손이 안 가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몸에도, 건강에도, 환경에도 좋은 천연가습제에 관하여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천연가습제 종류

1. 숯 

먼저 숯을 빼놓고는 말씀을 안 드릴 수 없죠. 살균제나 곰팡이 걱정 없이 쓸 수 있는 천연 습도 조절제인데요. 숯에는 미네랄이 들어있어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고, 음이온을 만들어 실내를 쾌적하게 바꾸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각종 냄새를 잡기에도 유용하여 탈취제로 쓰기에도 좋죠. 거실과 방, 현관, 주방, 화장실 등 곳곳에 놓아준다면 더욱 유익함 느껴보실 수 있을 거예요. 

 

<만드는 방법>

통으로 된 참숯을 구매하여 물로 깨끗하게 씻어줍시다. 여러 번 헹구면서 씻으면 나중엔 물에 넣어도 맑은 느낌 그대로 유지가 되는데요. 칫솔이나 솔로 구멍 하나하나 씻어준다면 더욱 좋습니다. 이후엔 숯을 담을 수 있는 그릇에 넣고, 물을 조금 부어주면 되는데요. 2/3 정도는 공기 중에 노출되게 하시고, 중간마다 장식용 돌을 넣어주면 보기에도 예쁜 숯 가습제가 완성됩니다. 

 

<관리는 어떻게?>

2주에 한 번 정도는 씻어서 쌓인 먼지를 없애주는 게 좋고, 물이 항상 1/3 정도 잠겨 있게끔 보충과 관리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름 같은 계절에는 꺼내서 바짝 말려주신 후, 곳곳에 놓아주시면 탈취제로 쓸 수 있어 유용합니다.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천연 가습제, 두말할 것도 없죠?

 

 

2. 젖은 수건 

다음은 젖은 수건으로 간편하게 습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도 수건 하나만 있으면 되니 어렵지 않은데요. 물에 적셔서 방 안에 걸어두면 끝입니다. 손도 덜 가고 가습 효과도 좋아 유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간편한 장점만큼 단점도 존재하긴 하는데요. 자주 빨아줘야 하고, 습한 수건에서는 세균 번식이 일어날 수 있어 빨래할 때 신경 써주셔야겠죠?

 

 

3. 빨래를 널어놓기 

빨래를 방 안에 널어두는 것도 습기 조절하는 데 유익합니다. 옷을 세탁하는 김에 가습제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큰데요. 한 벌도 아니고 여러 벌을 널어두기 때문에 건조했던 방 안의 습기를 관리하는 데 좋습니다.

 

 

4. 식물 기르는 것도 좋아요 

천연 가습제 역할을 하는 식물들도 무척 많습니다. 예를 들면, 행운목이나 부레옥잠, 알로카시아나, 장미 허브, 스킨답서스, 스파티필름, 돈나무, 쉐플레라, 아레카야자 등 종류가 여러 가지입니다. 본인이 마음에 드는 식물을 골라 키우시면 실내 분위기 조성에도 좋고, 가습에도 도움되니 만족스러움이 크실 거라 생각됩니다.

 

 


※ 환기도 잊지 말고 해줘요

그리고 무엇보다 추운 겨울철에는 환기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럼에도 맑은 날에는 10분씩이라도 창문을 열어 내부와 외부 공기 순환이 될 수 있게끔 해주시면 좋습니다. 실내에는 계속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오염 물질들이 쌓이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지 않죠. 한 번씩 환기하시면서 습도 조절해주신다면 더욱 쾌적한 집안 공기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천연가습제 종류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일반 가습 제품들은 청소하기가 어렵고, 세균 번식이나 살균 등 관리하기가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본문에 적어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천연 가습 방법 이용하신다면 건강 지키기에도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